본문 바로가기

Computer/Software

푸바2000 기본 설정 방법 [WASAPI Output, Columns UI, Windows 7 shell integration]

지난번에 푸바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13/04/05 - [Computer/Software] - 화려함까지 겸비한 음질 좋은 음악 프로그램 푸바2000(Foobar2000)

이번에는 음질 설정과 테마를 변경할텐데요.

먼저 역시 중요한 음질부터 하겠습니다.

 

WASAPI 라는 것이 있는데 Windows Audio Setting API 라는 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windows/desktop/dd371455(v=vs.85).aspx

 

무엇을 하는 녀석인고 하니…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오디오를 여러 군대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이것을 하나에서만 사용하도록 하여 음질을 더욱 좋게 하는 녀석입니다.

사용은 윈도우 Vista 이후의 버전에서만 동작하며 이전 버전에서는 사운드 카드가 지원한다면 ASIO라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Technical_features_new_to_Windows_Vista

 

이제 설치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일단 아래 링크에서 WASAPI output으로 검색하시어 최신 날짜 버전으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http://www.foobar2000.org/components

 

금일(2013.04.05) 현재 3.2.3 버전이 최신입니다.

 

다운로드 후 해당 파일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푸바에 설치하게 됩니다.

 

예를 누른 후 푸바를 재 시작하고 상단 메뉴의 Library –> Components 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WASAPI output support 라고 생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좌측 메뉴에 Playback –> Output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Device 항목 중 WASAPI로 시작하는 항목을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두 가지 옵션이 나오길래 둘 다 해보니 잘 나오더군요..

이렇게 하시면 음질 설정이 끝난 것입니다.

 

기본 옵션과의 차이점은 직접 한번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은 제어판 –> 소리 –> 속성 –> 고급 –>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 장치의 단독 모드를 사용하도록 허용, 단독 모드 응용프로그램에게 우선 순위 허용 이 체크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Columns UI라는 것을 설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마의 기본이 Columns UI이기도 하니 먼저 설치하시고 살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앨범 아트 별로 그룹핑 등을 지원하며 테마에서는 기본적으로 깔고 시작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할 수 있습니다.

http://yuo.be/columns.php

 

여기에서 Columns UIlibgpng and zlib libraries를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위의 링크에서 Extras에 보시면 Album List Panel이 있는데 이것도 역시 다운 받으셔서 Components에 복사 하시면 됩니다. 하는 일은 계층 구조의 표현이라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

 

Columns UI 다운로드 후 푸바 프로그램 경로의 Components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제 OS가 64bit 환경이라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C:\Program Files (x86)\foobar2000\components

 

libgpng and zlib libraries는 다운로드 후 Foobar 루트 폴더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동일한 이름의 zlib1.dll이 있으나 덮어쓰기 하시면 됩니다.

C:\Program Files (x86)\foobar2000

 

복사 후 푸바를 재 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Interface에 Columns UI가 새로 나옵니다.

 

ColumnsUI를 선택하고 OK를 누른 후 역시 Quick Setup에서 UI를 선택하십니다.

 

저는 이렇게 선택하였습니다.

좌측 하단에 앨범아트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 7에서 시작표시줄에 표시되는 미리보기 창에서 앨범아트와 플레이어 제어 기능을 하는 Windows 7 Shell Integration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하시면 됩니다.

http://wintense.com/plugins/foo_w7shell

 

다운로드 후 역시 C:\Program Files (x86)\foobar2000\components 에 넣고 푸바를 재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송 가사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알송가사 추가하는 방법은 이미 테마가 설치되어 있으며, 테마에 Lyric 컴포넌트가 등록되어 있어서 그걸 바꿔치기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아서 역시 components에 추가 하고 푸바를 다시 시작합니다.

http://dlunch.net/blog/category/programs/alsong-lyric-plugin/

 

아래의 설정 방법은 Curacao v1.2a Released 스킨의 가사 부분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스킨 설정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여 주십시오.


2013/05/07 - [Computer/Software] - Foobar 2000 Curacao v1.2a Released 스킨 설정 방법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파일 –> Library –> Configure –> 좌측 메뉴 Display –> Columns UI –> 상단의 탭 메뉴 –> Layout

 

트리 메뉴에서 제일 처음의 Panel Stack Splitter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Insert Panel –> Panels –> Alsong Lyric Panel을 추가합니다.

 

 

여기에서 Lyric Show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삭제 합니다.

그리고 다시 제일 처음의 Panel Stack Splitter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보면 Configure..을 선택합니다.

Panel settings에서 Alsong Lyric Panel의 Caption을 Lyric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Caption옆에 있는 Configure를 선택합니다.

거기에서 배경모드를 없음으로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 Splitter Settings의 창도 OK를 누르고 나옵니다.

그러면 가사가 정확하게 나올 것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