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

Sharepoint Exception Message(Error 로그) 확인 하는 방법 [부제:예기치 않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작업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뭐 개발자는 당연히 web.config 파일을 수정하여 Exception Message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해 놓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경우에는 아래처럼 Exception message를 막아 놓습니다.

 

 

뭐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작성해 봅니다.

 

일단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게 되면, 기본적으로 Sharepoint 로그 파일에 해당 내용을 작성하게 됩니다.
Sharepoint 로그의 내용을 컨트롤 하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블로그를 확인해 주세요.

http://kdmsong.tistory.com/entry/ULS-Unified-Logging-Service-Log 

 

그 로그 파일을 찾아서 위에 메시지 박스 안에 상관 관계 ID라는 GUID를 이용하여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로그 파일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C:\Program Files\Common Files\Microsoft Shared\Web Server Extensions\14\LOGS

 

여기에서 가장 최근에 작성된 파일에 해당 로그가 남게 되어 있습니다.

 

로그파일을 복사하셔서 특정 폴더에 옮겨 놓으시고 작업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면 계속 로그가 작성 되기 때문에 용량도 커질 뿐더러 지금 방금 에러 로그가 저 멀리 가버릴 테니까요..

 

일단 로그 파일을 확보하면 로그 파일 Viewer를 이용하여 해당 파일을 엽니다.

로그 파일 Viewer로는 아래 경로의 Viewer를 추천합니다.

 

바로 상관관계ID를 이용하여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http://sharepointlogviewer.codeplex.com/

 

 

파일을 로드 하게 되면 위 화면처럼 엄청난 양의 로그가 보일 것입니다.

 

위의 화면에서 상단의 Filter에 Correlation을 선택하고 WebPage에서 보았던 상관관계 ID를 입력 후 검색을 하게 되면 해당 ID로 작성된 로그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 많은 로그는 어디가고 중요한 로그만 남겨져 있습니다.

그 중에 Level 컬럼에서 Unexpected를 선택하시면 에러 내용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로그 뷰어도 많이 사용해 봤는데. 이렇게 상관관계 ID로 직접 검색 되는 놈이 이놈 밖에 보지 못하여.

저는 이놈을 강력 추천합니다~

 

이상 입니다.

 

감사합니다~